본문 바로가기

존스박사와 핫토픽

칠레 칼부코 화산 폭발, 우리 백두산은 안전한가? 백두산화산폭발 가능성과 가상시나리오


칠레 칼부코 화산 폭발, 우리 백두산은 안전한가? 백두산화산폭발 가능성과 가상시나리오


칠레 칼부코 화산이 폭발했다고 합니다. 

칠레 화산 폭발로 인해 칠레에는 비상사태가 선포되고 말도 아니라고 합니다.

인명 피해는 없으면 좋겠네요.


칠레 칼부코 화산은 지난 22일(현지시각)으로 칠레 남부 안데스 산맥에 위치한 칼부코 화산이 50여년만에 돌연 화산분출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JTBC 영상 캡쳐>


칼부코 화산은 해발 2000m로 1972년에 마지막으로 화산이 폭발했고, 칠레에 있는 90개의 활화산 중에서도 가장 위험도 높은 3곳 중 하나로 분류되어 오고 있었다고 합니다.


<JTBC 영상 캡쳐>


"순식간에 기습적으로 화산폭발이 이뤄졌으며 그동안 칼부코 화산은 아무런 특별한 감시를 받지 않고 있었다"고 현지 비상대책본부장 로스 라고스가 말했다고 합니다. 화산 반경 20km 내에 1500여명의 주민이 대피한 것으로 언론은 보도 하고 있는데요.


 

<JTBC 영상 캡쳐>


칠레 칼부코 화산으로 인한 인명피해가 없으면 좋겠네요.



화산폭발하면 요즘 우리나라에 백두산 화산폭발 이야기가 가끔씩 나오는데요.

칠레화산 폭발했다고 해서 백두산은 안전한가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런데 백두산도 안전하지 않다고 합니다. ㅜㅜ

언론에 따르면 일본의 화산 전문가인 다니구치 히로미쓰 도호쿠대 명예교수가 3.11대지진(규모 9.0)판 운동의 영향으로 백두산이 분화할 확률이 2019년까지 68%, 2032년까지 99%라는 충격적인 연구결과를 발표한다고 합니다.(서울경제 인터넷판 2015.04.23 http://economy.hankooki.com/lpage/worldecono/201504/e2015042322174869740.

htm)


백두산도 안전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가끔씩 언론에서 백두산 화산폭발에 관해 이야기 하는거 듣기는 했었는데. 2032년까지 99%의 가능성으로 백두산 화산폭발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는 일본 연구자 발표가 참 두렵게 다가오는게 현실 인 것 같습니다.


백두산이 화산 폭발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아마 가장 궁금한 이야기일텐데요.

EBS 다큐프라임 '화산' 2편에서 잘 정리해 놔서 공유해 드립니다.

EBS 영상도 링크 걸어 놓을테니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EBS에서 백두산 화산폭발과 가상시나리오를 잘 정리해 놨는데. 나중에라도 백두산이 폭발한다면 한발 앞서서 대처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래도 그런일은 일어나지 않기만을 바랄뿐입니다. ㅜㅜ


EBS 다큐프라임 '화산' 영상보러가기(링크는 네이버케스트로 이동합니다.)

http://tvcast.naver.com/v/289856



▶▷ 백두산 화산폭발은 과거 언제 일어났는가?

문헌에 따르면 1597년, 1668년, 1702년에 백두산에 화산폭발이 있었다고 합니다.(두산백과) 그리고 현재도 백두산 주변 50km 내외에 진도 2~3의 약한 지진은 뜨문뜨문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백두산은 현재 휴화산이지만, 지구환경이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지 모를 일이며, 일본에서 발생하는 대지진 등이 백두산 화산활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니, 참 걱정스러운 부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 만약 백두산 화산이 폭발한다면 어떤일이??? - 가상시나리오


백두산화산이 폭발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가장 궁금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백두산이 북한 쪽에 있다가 보니 북한이 물론 피해가 클텐데요. 하지만 남한도 그 피해를 벗어날 수는 없다고 합니다.

남한도 백두산의 폭발로 엄청난 어려움을 겪는다고 하는데요.


<EBS 영상 캡쳐>


<EBS 영상 캡쳐>


▶▷ 백두산 폭발 3시간 후....


EBS 다큐프라임 영상에 의하면 백두산 폭발 3시간 이후에는 천지물이 흘러 넘쳐서 북한의 함경북도가 물바다가 된다고 합니다. 엄청난 재앙이 1차적으로 북한에서 일어나는 것이죠. 


<EBS 영상 캡쳐>


▶▷ 백두산 폭발 28시간 후....


남한이라고 안전하지 않습니다. 백두산 화산폭발 28시간 후, 즉 하루가 지나면 화산재가 서울 상공을 덮어 버린다고 합니다. 해는 사라지고 온통 화산재가 남한도 뒤덮을 것이기 때문에 낮에도 칡흑 같은 어둠이 계속된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농작물에 막심한 피해가 발생하며, 호흡기질환, 학교 휴업, 공항/항만 등 운행정지, 정밀기술을 요하는 반도체 산업의 경우 타격 등. 엄청난 피해가 예상된다고 합니다.


<EBS 영상 캡쳐>


▶▷ 백두산 폭발 2달 후


백두산 폭발이 계절에 따라 그 피해가 다르겠지만, 봄이라면 2달간의 화산재의 영향으로 농작물이 심각한 피해를 입고 식료품, 특히 농산물 값은 엄청난 폭등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EBS 영상 캡쳐>


위와 같은 이야기는 물론 백두산화산폭발 가상시나리오 입니다. 하지만 백두산이 1000년전과 같이 폭발한다면 전문가들은 위와 같은 일들이 발생할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일본의 학자도 향후 20년 이내에 일본대지진의 영향으로 백두산이 폭발할 가능성이 99%라고 추정하고 있는데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으면 좋겠지만. 그래도 백두산의 활동을 계속 주목해서 보고 미리미리 대비책을 마련해 놔야 할 것 같습니다.


세월호 사건으로 대한민국 전체가 안전에 대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정부는 국민의 안전과 보호를 위해 미리 대비하고 최선의 방책으로 예비해야 할 것입니다. 백두산 폭발의 문제도 마찬가지 입니다.


아무리 과학기술이 발전해도 현재는 지금까지 마그마활동과 화산폭발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현상을 막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때문에 화산폭발을 미리 예측하고 대비하는 것만이 최선 인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