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존스박사와 생활정보

새 우편번호 8월 1일 부터 시행, 5자리 우편번호 시행


새 우편번호 8월 1일 부터 시행, 5자리 우편번호 시행


8월 1일 부터 새 우편번호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기존에 6자리였던 우편 번호가 5자리로 변경이 된 건데요~



오늘 티몬을 이용할려는데 새 주소로 변경하라서 무슨소린가 했는데

8월 1일 부터 우편번호가 새 우편번호로 변경되면서 변경하라는 소리였던 것 같습니다.


새 우편번호인 ‘국가기초구역번호’는 소방, 통계, 우편 등 모든 공공기관이 공통으로 사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하천, 철도, 대로 등 개관적인 지형물을 기준으로 5자리 체계로 이루어졌고 3만 4천여개로 나누어져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우편번호는 1970년 7월에 최초로 제정되어 1988년 2월에 1차 개정이 이루어져 6자리 우편번호를 사용하다가 2000년 5월에 2차 개정되어 우편번호가 지금까지 유지되어 오다가 이번에 5자리로 변경된 것입니다.


이번에 6자리에서 5자리 우편번호로 변경된 가장 큰 이유는 ‘도로명 주소 시행’ 때문이라고 합니다. 2014년 1월에 도입된 도로명 주소 시행과 더불어 국가기초구역제도가 도입되어 새 우편번호가 사용되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새 우편번호를 사용하면 도로명 주소와 새 우편번호를 사용하면서 우편물 배달 서비스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비전문가인 제가 볼때 6자리나 5자리가 무슨 차이가 있나? 그런 생각이 드는데요~ 그렇다고 하니까 그런가 보다 생각하렵니다. ^^;



이제 일부 쇼핑몰에서 새 주소를 입력하라고 요구하는 것 같은데요~ 

미리 변경된 새 우편번호를 알아보고 쇼핑몰 사이트 정보를 변경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새 우편번호를 검색하고 싶다면 아래의 우체국 사이트를 이용해 주세요~


새 우편번호를 검색하려면 아래의 우체국 사이트로 이동해 주세요! ^^

http://www.epost.go.kr/search.RetrieveNewAddressNewZipCdList.com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