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존스박사와 생활정보

증여세 면제한도, 증여세 세율 간단한 확인방법


증여세 면제한도, 증여세 세율 간단한 확인방법


대한민국에서 살려면 누구나 세금을 내야할 의무가 있죠~

모든 국민은 국가가 정해 놓은 세금을 납부해야 대한민국 국민의 의무를 이행하며

살아갈 수 있습니다.


오늘은 많은 세금 종류 중에서 증여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증여세란?


타인으로부터 재산을 무상으로 받은 사람, 즉 수증자는 이를 신고,납부해야 할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 납부하는 세금을 증여세라고 합니다. 다만 특정한 경우에는 증여자도 수증자가 납부할 증여세에 대하여 연대하여 납부할 책임이 존재할 때도 있습니다.


증여세는 개인이 무상으로 재산을 타인에게 증여할 때 나오는 세금인데요~

본질적으로 상속세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즉, 타인에게 무상으로 재산을 받는 경우에는 세금을 내야합니다.


여기서는 증여세 면제한도증여세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증여도 알고 해야 절세를 할 수 있으니까요~


증여세 기본세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1억, 5억, 10억, 30억 이상/초과 단위로 세율이 증가하는데요~ 30억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반땅이네요~ 와~ 재산많은 사람들이 탈세의 유혹에 빠지는 이유를 알겠네요~ 재산 많은 사람들에게는 세율을 정말 무섭게 매기는 군요~


특례세율은 창업자금이나 가업승계 주식 등은 세율이 10%로 절감되네요~ 많은 재산을 떼줄 때는 창업자금으로 주어야 절세할 수 있겠네요~ 



증여세는 대상이 누구냐에 따라서 면제한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배우자는 6억원, 직계비속은 성년 5천, 미성년 2천, 직계존속 3천, 6촌이내 혈족 등은 500만원 등입니다.

배우자의 증여 공제가 가장 많고, 자녀의 경우에는 성년, 미성년에 따라 다르게 책정됩니다.



증여세는 법정신고기한이 있습니다. 재산을 증여받은 날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3개월 이내까지는 신고를 해야 가산세가 없습니다. 이점은 꼭 유의해야 겠네요~


끝으로 증여세를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좀 복잡해 보이는데요~ 직접 증여세를 계산해 보고 싶다면 아래의 방법을 참고해서

증여세율을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증여세율증여세 면제한도를 알아봤습니다.

이 글을 잘 참고하시어 효과적인 증여를 진행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