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존스박사와 IT

존스박사와 아이폰5 소식

 

존스박사와이폰5 소식

 

아이폰5를 기다리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오늘은 아이폰5에 대한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아이폰5

아이폰5에 적용되는 신소재는?

 아이폰5

 

<사진 = 맥루머스닷컴>

아이폰5

올해 6월에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아이폰 5는 꿈의 소재로 불리는'액체금속(liquid metal)'이 사용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애플 전문매체인 맥 루머스(Mc Rumors)는 19일에 다가오는 6월 WWDC(세계개발자회의)에서 액체금속으로 제작된 아이폰 5를 공개 할 것으로 전망했다고 합니다.

 

액체금속(liquid metal) 이라는 것은 금속과는 달리 부식이 없고 플라스틱처럼 모양 변경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또 강도에 비해 두께가 얇아 원자로 건설에 쓰이는 최첨단 합금 신소재 랍니다. 어머어마한 소재네요~

 

액체금속은 지난 1992년 캘리포니아공과대학(칼텍)이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타이타늄과 니켈, 구리, 지르코늄(zirconium) 등을 합금해 만든 것으로 제작과정은 비밀에 쌓여있음은 물론이구.표면이 유리처럼 투명하고 또 스크래치가 생기지 않아 스마트폰 제작에 가장 이상적인 소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액체금속이 실용화 될 경우에는 애플의 차기 제품들에는 모두 적용되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기즈모도에서 올라온 유투브 영상 중 하나입니다. 단순한 실험으로, 쇠공을 유리관에 넣고 바닥판만 계속 다르게 하면서 바닥에서 튕기게 내버려 두는겁니다. 실험결과는 아래 동영상에서 보는바와 같습니다.

 

 

△ 액체금속 실험 동영상(일반금속,액체금속,티타튬으로 제작된 쇠공을 유리관에 넣고 바닥에 튕기게 했을때)

아이폰5

 

액체금속이란?

 

아래 네이버 백과사전에서 말하는걸 읽으면 굉장히 어려워보이는데요~

요점은 금속소재보다 단단한 액체금속이 플라스틱처럼 자유롭게 가공되어 일반 제품에 적용된 거라고 볼 수 있겠네요~ 제품 소재관련 분야에서 일하고 계신분들께는 혁명적인 일이라고도 볼 수 있겠죠?

 

액체금속 [液體金屬, liquid metal]  
 

넓은 뜻으로 녹는점 이상에서 액체상태가 된 모든 금속이 포함되지만, 좁은 뜻으로는 사용온도에서 액체상태인 금속만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상온에서의 수은이나 원자로나 고온동력기관의 냉각재에 쓰이는 나트륨·리튬 및 나트륨-칼륨 합금 등이 있다.

 

금속이 융해하여 액체금속이 될 때 나트륨 등의 알칼리금속은 2∼3%, 구리·은·금은 4∼5% 그 부피가 증가하지만, 갈륨(Ga)·비스무트(Bi) 등은 3% 정도 감소한다. 액체금속의 구조는 X선·중성자선의 회절에 의해 알아볼 수 있다.

 

비록 액체상태이어도 어떤 1개의 원자 주변의 원자의 배치는 고체상태에서의 배치와 아주 비슷하다.

원자로에는 핵연료에서 발생한 열을 밖으로 보내기 위해 냉각재가 사용된다. 좋은 냉각재는 중성자의 흡수단면적(吸收斷面積)이 작아야 하고, 열전도도가 높으며, 점성(粘性)과 비중이 작아 순환에 소요되는 동력이 적어야 한다.

 

또 녹는점이 낮고 끓는점이 높으며, 열 및 방사선에 대해서 안정하고 유도방사능(誘導放射能)이 적으며, 부식성(腐蝕性)이 없는 것이 좋다. 나트륨이나 나트륨 합금은 액체금속의 상태일 때 이런 조건을 만족하므로, 고속증식로(高速增殖爐)의 냉각재로 많이 쓴다.

 

이와는 별개로 액체처럼 불규칙한(비정질) 원자구조를 지닌 합금인 비정질합금을 액체금속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비정질합금은 분자단위까지 관찰해도 결정구조가 없기 때문에 일반적인 금속소재보다 단단하지만 가공성이 떨어져 과거에는 분말이나 얇은 리본형태로만 제품 가공이 가능했다. 그러나 90년대 이후 적당한 열을 가하면 플라스틱처럼 자유자재로 형태를 만드는 비정질합금 제조법이 개발되면서 새로운 산업용 소재로 급부상하고 있다.

 

[네이버 백과사전]

 아이폰5

그럼 앞으로 터미네이터에서 나온 그 유명한 T1000도 만들 수 있는 날이 올까요?

 

 

모두가 기다리고 있는 아이폰 5는 언제 나올까?

아이폰5

 

그동안에는 아이폰5가 6월에 출시 될 것이다라는 예측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6월 출시설 보다는 늦으면 10월, 빠르면 8월에 출시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네요~
제가 아는 지인 한분은 런던 올림픽 전에 나오지 않겠냐? 라고 예측하고 있지만 말입니다.

 

현재 6월 출시가 어렵다고 내다보는 이유는 아이폰5에 LTE칩을 공급하는 퀼컴의 LTE칩 생산량이 출하량을 따라가지 못하면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19일 씨넷은 파이퍼 제프리의 보고서의 빌 케이텔 퀄컴 최고재무책임자(CFO)의 말을 근거로 해서 아이폰5의 가을 출시는 어쩔 수 없단 보도를 하기도 했습니다.

 

투자은행회사 파이퍼 제프리의 보고서에 따르면 애플이 아이폰5를 10월에 출시할 것이 유력하다고 예측하고 있다. 이렇게 예측하게 된 것은 퀄컴의 28나노 LTE칩 공급상의 문제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이폰5

아무래도 아이폰5를 6월에 받아보기는 힘들겠군요~

8월에는 나오면 좋겠네요! 퀼컴이 더 힘을 내야 할 것 같습니다.

 

 

 

▷ 아이폰5의 디자인은?

아이폰5

 

 아래의 이미지는 올해 출시될 아이폰5 디자인을 예측한 이미지 입니다.

 과연 얼마나 비슷할런지는 출시된 이후에 비교해 볼 수 있겠죠? 

 

 

△ 이탈리아 출신 디자이너 페데리코 시카레스가 예상한 아이폰5 디자인

아이폰5 액정 크기는 4.0"~4.6" 정도가 될거라고 예상했는데요

전문가들 말로는 아이폰5 디자인에 가장 가까울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이폰5

 

아이폰5

아이폰5

아이폰5

아이폰5

 

아이폰5

아이폰5

아이폰5

아이폰5

아이폰5

아이폰5

아이폰5의 디자인관련 예측이나 루머가 많은 이유는 아이폰 제품의 관심이 전세계적으로 높기 때문일 겁니다.

전세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제품이 된다는건 대단한 일일 텐데요~

다시한번 잡스형님의 대단함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아이폰5

 

잡스형님이 더 살아계셨다면 어떤 제품들을 만들어 내셨을까? 궁금하네요~

아이폰5

이상 존스박사의 아이폰5 소식&정리 였습니다.

 

 

존스박사와 하이킥 은 여러분의 댓글추천이 큰힘이 됩니다!